비뇨기과/전립선·배뇨 클리닉

용인비뇨기과 겨울이 두려워지는 요실금

연세바로비뇨기과 2018. 12. 7. 13:49


용인비뇨기과 겨울이 두려워지는 요실금






안녕하세요.

연세바로비뇨기과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은 영하 9도의 날씨가 이어지네요.

바람도 많이 불어 체감온도는 무려 15도라고 해요.

어쩐지 아침에 너무 춥지 않으셨나요?

근데 주말은 더 추워진다고 하니,

얼마나 추울지 걱정이 되네요.

 

오늘은 추운 날씨의 겨울이 두려워지는

요실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추운 날씨로 요실금의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여름에 비해 땀이 적게 나면서 소변량이 늘어나는 것이 요인입니다.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대로 소변이 나오는 것을

제어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스트레스를 받거나 카페인, , 담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요로 감염이나 방광염, 당뇨, 자율신경계 이상 등의

질환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실금은 특히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경우로 골반근육이 약화되는 경우와

폐경 같은 호르몬의 변화가 영향을 미칩니다.

그 외에도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노화가 요실금에 영향을 줍니다.



   



요실금의 증상을 알아볼까요?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소변이 찔끔 나오는 증상입니다.

요실금은 복압성과 절박성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복압성 요실금은 배 부근에 힘이 들어갔을 때

소변이 나오는 것으로 주로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기침이나 재채기, 웃을 때 갑자기 복부에 압력이 생기면서

방광이 수축되지 않아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갑자기 소변이 마려움과 동시에

화장실을 가기 전에 소변이 새어 나와 참기가 힘들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변을 보고 나서도 남아있는 듯한 잔뇨감과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현상을 동반합니다.



   


요실금을 예방하려면?

 

비만은 요실금을 불러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스쿼트나 케겔운동이 있습니다.


방광에 자극을 주는 카페인, 음료, 술 등과

맵고 짠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간혹 요실금의 두려움으로 수분 섭취 안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수분 섭취가 줄어들면 다른 질환을 부르니,

수분 섭취는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요실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요실금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한겨울이 오기 전에 연세바로비뇨기과에서 치료받으시고

당당하게 겨울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연세바로비뇨기과입니다.

감사합니다.